코레타 스콧 킹 어워즈 수상작들 

코레타 스콧 킹 상 Coretta Scott king Award 은 미국 도서관 협회 The American Libary Association (ALA)에 속한 Ethinc& Multicultural Infromation Exchange Rodund Table 회원들과 코레타 스콧 킹 워어드 회원들이 투표를 통해 매년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동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에게 주는 상이다. 마터 루터 킹 주니어 박사의 가장 큰 조력자였던 부인 코레타 스콧 킹의 이름을 따 만든 상으로 그 해 아동/청소년들에게 영감과 교육적 메시지를 담은 뛰어난 아동문학 작품을 선별해 상을 주고 있다.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가 가진 의미 

1922년부터 시작된 미국 최고 아동문학상 뉴베리 상을 수상한 아프리카계 작가가 극소수였다. 그리고 1960년 초반까지 아동문학상에 나오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캐릭터들이 굉장히 적었고, 아프리카계 작가들이 쓴 책 자체도 적은 것을 알게 된다. 미국 아동 문단에서 아프리카계 아동문학 작가 작품들과 캐릭터들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미국 도서관 협회는 아프리카계 작가들의 작품을 알리고, 아프리칸계 미국인 작가의 아동 문학 작품 활동을 도모하기 하기 위한 상이 필요함을 느낀다. 

그리고 1969년 사살된, 흑인 해방 인권과 인권 운동에 힘썼던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박사의 가르침과 철학을 기리기 위해 그의 부인의 이름을 딴  아프리칸계 미국인 아동문학 상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 (Coretta Scott King Award)을 만든다. 

1970년부터 시작된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는 처음에는 아프리카계 미국 아동작가에게만 상을 주었으나, 1974년에는 아프리카계 미국 일러스트레이터에도 상을 주기 시작했다. 

이런 노력 때문이었을까 1975년 Virgina Hamilton의 M.C. Higgins, the Great으로 아프리카계 아동 작가로는 처음으로 뉴베리 메달을 수상한다. 1949년에 Arna Bontemps의 Story of the Negro가 아프리카계 아동작가로 뉴베리 아너를 수상하긴 했지만 뉴베리 메달 수상은 처음이었기에 그야말로 아프리카계 아동 작가의 뛰어난 문학성을 기리는 쾌거였다. 

 

코렛타 스콧 킹 어워드 위너 

코레타 스콧 킹 어워즈의 마크 심벌이 가진 의미

1974년 유명한 예술가인 Lev Mills가 만든 코레타 스콧 상 마크는 마틴 스콧 주니어 박사의 교리가 담긴 마크로 심벌 하나하나가 의미하는 바가 큰 마크이다.

동그라미는 계속된 사회 운동을 상징하는 것으로 Peace- Non-Violent Social Chage- Brotherhood로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박사가 주장하는 평화적인 인권 운동과 인류로 하나로 단합을 주장하는 그의 가르침이 담겨있다. 

그 밑 책을 읽는 흑인 남자아이와 5개의 다른 종교를 대변하는 심벌도 반 종파주의 강조한 인류애를 강조한다. 

삼각형은 힘과 Lev Mills가 상 마크를 디자인하던 사무실이 있던 애틀랜타 대학교를 상징하고 있으며 삼각형 끝에 있는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으로 인권 탄압과 인종 차별을 극복하는 평화를 기원하는 염원이 담겨 있다고 하겠다.   

 

코레타 스콧 킹 워어드 위너 Winner (브론즈)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는 매년 아동 청소년 문학에 뛰어난 기여를 한 아프리카계 작가들 중 Author Award 부문에서 한 명의 아프리카계 아동작가와 Illustrator Award 부문에서 한 명의 일러스트레이터 위너 발표를 한다.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 John Steptoe Award for New Talent  (초록색)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에서 1995년부터 만든 상으로 새로 문단에 등단한 아프리카계 아동 작가들 중 주목받아야 할 작품들 선정해서 주는 일생에 한번 받을 수 있는 문학 신인상 같은 상이다. 아프리카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던 아동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였던 John Steptoe의 이름을 따 만들었다. 

위너가 브론즈 컬러였다면 John Steptoe Award는 따로 마크가 있는 게 아니라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 상 마크에 초록색을 띠는 게 특징이다. 

  

코레타 스콧 킹 아너 Honor  (블랙)

코레타 스콧 킹 위너 같이 작가 부문과 일러스트 부문을 따로 발표한다. 

초기에는 아너를 받을 작품 개수에는 한정이 없었는데, 최근에는 대략 2-3 작품으로 각 부문에서 아너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코레타 스콧 킹-버지니아 헤밀턴 어워드 Coretta Scott King-Virginia Hamilton Award for Lifetime Achievement  

아프리카계 미국 아동 문학을 위해 평생을 공헌한 업적을 기리는 상으로 매년 수상자를 선정해서 주고 있다. 

 

2021년 코레타 스콧 킹 수상작 

작가부문: Jacqueline Woodson의 Before the Ever After 

일러스트레이터 부문: Frank Morrison의 R-E-S-P-E-C-T: Aretha Franklin, The Queen of Soul    

John Steptoe Award : Tracy Deonn의 Legendborn 

코레타 스콧 킹-버지니아 헤밀턴 어워드: Dorothy L. Guthrie 

 

코레타 스콧 킹 어워드가 인종 차별에 대항하고 극복하며, 평화를 지향하는 작품을 선정하여 상을 주기 때문에, 미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시스템적인 흑인 인종 차별로 인한 사회적 억압과 그것이 어린아이의 눈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또한 어떻게 극복하는지 하는 이야기가 많다. 흑인 인종 차별과 노예 역사에 관련된 미국 공립교육 과정에서 교과서처럼 채택해서 쓰는 작품들이 많다. 

 

인종차별을 다룬 뉴베리 영어 원서책 5권 추천

아동문학상이란 특성상 뉴베리 수상작들 중에 인종차별이나 사회적 문제점들을 어린 아동의 시각으로 다루는 작품들이 많다. 특히나 이런 작품들은 아동들에게 이타성을 길러주며, 희망적인

marge.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