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는 주 정부 교육 정책과 각 50개 주 각각 카운티 마다 다른 교육 정책이 있다. 미국에서는 각 주 또는 카운티 영어 교육 과정에 따라 독해 자료를 따로 구비하는데, 이것이 일명 미국 고등학교 리딩 리스트라고 불리는 필독서 목록이다. 

재미있는 건, 이것도 각 주마다, 또 카운티 마다, 학교마다 필독 리스트가 같은 듯 살짝살짝 다르다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주와 카운티에서 각 학년별 리딩 리스트를 발표하면, 각 학교  학년별 영어 선생님끼리 모여서 그 리스트를 참고하고 의논하고 상의하고 책을 선정한다. 매년 다른 책을 선정하기도 하는데, 재미있는 것은 그 선정된 책들이 학부모들의 원성을 사면 학부모와 선생님들이 상의해서 선정된 도서 리스트를 바꾸기도 한다.  

 

예로 몇 년 전에는 허클베리핀의 모험이 인종차별 언어로 몇몇 카운티 고등학교 필독서 목록 빠진 적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가장 푸른 눈>은 선정성 이유로 어떤 주 학부모들이 고등학교 리딩 리스트에 빼는 운동을 하기도 했다. 

  

거기다가 고등학생이 되면 레벨 별  영어 수업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같은 9학년이라도 다른 영어 수업을 받을 수 있어서 다른 책을 읽을 수도 있다. 또한 어떤 영어 소설책들은 역사나 사회 수업에서도 쓰이기도 한다.  

이런 다양성을 존중하는 고등학교 리딩 리스트에도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읽히는 책이 있는데, 이런 책들 중에서 페이지 수가 얇고, 미국 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거친 책들로 영어 원서 추천 책을 5권 모아 봤다. 

고등학교 필독서라고 하지만, 중학교에서도 쓸 수 있는 책들도 있어서 영어 레벨은 그렇게 높지 않은 편이다.  

 

1. The House on Mango Street by Sandra Cisneros (1984, 103pp.) 

 

The House on Mango Stree은 시인이기도 한 Sandra Cisneros가 모두가 읽어주길 바랬던 책이다. 이민자로서 어린 시절 망고 거리에서 자랐던 그녀의 기억과 이민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짧은 단편 소설 또는 산문시처럼 엮어 놓았다. 모두가 읽어주길  바랬던 책이라 굉장히 쉬운 영어 레벨로 쓰여있지만 중간에 성적 폭력을 겪는 부분도 있어서 책 자체는 고등학생부터 권장하는 책이다. 하지만 책 속 짧은 단편 소설 같은 이야기들은 따로 중학교 리딩 자료로 쓰기도 한다. 

 

2. of Mice and Men by John Steinbeck (1937, 107pp.) 

 

존 스타인벡 입문 책이기도 한 <생쥐와 인간>은 미국 고등학교에서 많이 쓰이는 영어 문학 교재일 것이다. 짧고, 당시 사회상을 잘 보여주며, 강렬하고, 문학 분석하기 딱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 단편 소설이지만 실험적으로 쓰인 작품이라 여러모로 토의할 것이 많다. 

 

3. Night by Elie Wiesel (1958, 115pp.)

 

이 책은 영어 소설은 아니지만, 자서전으로 미국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 가장 많이 소개되는 작품이다.

몇 년 전에 작고 한 Elie Wiesel의 Night는 1958년  유대인이 썼던 언어인 이디시어로 쓰였다가 다시 영어로 번역했는데, 가장 최근에 나온 것이 2006년 그의 와이프 Marion Wisel이 번역한 버전이다. 노벨 평화상을 받은 그가 쓴 이 작품은 미국 고등학생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이 읽어야 할 작품이 아닌가 싶다. 1944년부터 1945년까지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 강제 수용소에서 지냈던 지옥 같은 날들을 기록한 작품이다. 그의 제목처럼 어둡고, 차가우면서 눈물이 나오는 작품이다.   

 

4. Animal Farm by George Orwell (1945, 112pp.) 

 

그의 유명한 작품 <1984>와 더불어 아직까지 사랑받는 Animal Farm 동물 농장이다. 보면서도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그의 언어에 흠뻑 빠지는 책이다. 명료하면서도 심플한 그의 문장 안에 새겨진 이야기가 지금까지도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그야말로 고전 중에 고전인 책이다. 

독재와 사회 형태를 설명하게 딱 좋은 책이라, 고등학교에서 많이 쓰이는 교재이며, 가끔 커리큘럼에 따라 중학교에서 쓰이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조지 오웰의 간결하면서도 강렬한 문장을 제대로 느끼려면 고등학생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 

문체 스타일로 봤을 때, E.B White와 더불어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5. To Kill a Mockingbird by Harper Lee (1960, 296pp.) 

 

페이지는 적은 편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읽어야 미국 고등학교를 졸업한 느낌이 드는 책이라. 추천 도서에 넣고 싶었다. <앵무새 죽이기>는 영화로도 만들어져서 굉장히 사회적으로 성공과 이슈를 불러일으켰던 작품이다. 작가 하퍼 리는 평생 딱 두 작품을 썼는데, 바로 이 앵무새 죽이기와 죽기 몇 년 전에 발표 되었던 이 책 후속편인 Go Set a Watchman이 있다. 그녀의 첫 작품인 이 앵무새 죽이기가 출판과 동시에  문단에서 엄청난 각광을 받고, 그다음 해 퓰리처 상까지 수상한 작품이 되었었는데, 이런 성공을 그녀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한다. 

이 책을 인종 차별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분류하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1930년대 미국 남부 사회를 잘 보여주는 책으로 보는 게 더 맞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들을  이외에도 영어 수업 학기 별로 꼭 읽는 책이 있는 데 바로 셰익스피어다.

미국에서는 중학교부터 영어 수업에 셰익스피어 작품을 읽으면서  연극을 하기도 한다.  

 

이 밖에도 더 많은 책들이 미국 고등학교에서 읽히고 있지만, 이번에는 얇으면서도 쉽게 읽히는 영어 소설들로 모아봤다.  

전에 올렸던 청소년 고전 문학 영어 원서 리스트 나온 책들도 고등학교에서 많이 읽히는 책들이다. 

 

청소년 고전 문학 영어 원서 5권 추천

고전 문학을 영어 원서로 읽는 것은 굉장히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고전을 한국 번역판으로 읽었어도, 영어로 그 작가가 쓴 그대로의 단어로 읽어 나가면 그 작가의 감정과 고뇌��

marge.tistory.com

대개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읽히는 책들은 테마와 교훈이 확실하게 나오는 책인 동시에 문학적으로도 가치가 인정되는 책들이라 한 번쯤 영어 원서 읽기로 도전하기 좋은 책들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