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Outsiders by S.E. Hinton (1967, 192pp.)

AR 지수: 4.7 

Lexile 지수: 750L 

권장 학년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15살인 S.E Hinton은 자신이 다니는 고등학교 학교에 있는 라이벌 두 갱단을 보면서 학교 생활을 시작한다. 두 갱단에 속한 멤버들은 어른들의 어떤 저지도 받지 않고,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는 등 온갖 일탈 행동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라이벌 갱단끼리 폭력을 행사하다, 갱단 멤버 중 한 명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게 되면서 그녀는 이런 안타까운 현실을 글을 써 보겠다는 결심을 한다. 

그렇게 시작된 소설은 그녀의 고등학교 시절에 완성이 되고, 무려 그녀 나이 17살에 책이 출판된다.

1967년에 출판되었지만 청소년의 목소리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문제와 그 문제를 둘러싼 사회를 그리고 있어서 아직까지 미국 중고등학교 필독서로 지정되어 교실에서 영어 교재로 쓰이기도 하며,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책 100 리스트에 들어가는 책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음과 더불어 문학적 가치도 가지면서 YA 영 어덜트 소설의 장르를 개척, 부흥하게 만든 책이라고 하기도 하겠다.   

 

책의 배경은 1965년 오클라호마 톨사에 살고 있는 14살 Ponyboy Curtis의 1인칭 시점으로 시작된다. 

Ponyboy는 부모님이 돌아가시는 바람에 가장이 된 큰형과 작은형과 함께 부모님이 물려준 집에서  살고 있었다.  Ponyboy는 Greasers라는 갱단에 속해 이었는데, 주로 가난하게 살고 있는 지역 아이들이 모여 만든 갱단이었다. 

그리고 같은 동네 부자들이 사는 곳에는 부자 아이들이 만든 Socs (Socials)라는 라이벌 갱단이 있었다

둘은 동네에서 마주치면  늘 경계의 눈초리를 감추지 않았고, 때로는 시비를 걸어 싸움을 하기도 했다. 서로를 증오하며 어떻게 하든  없애버리려고 노력한다. 

그러다가 Pony와 같은 갱 멤버인 Jonny가 Socs 멤버와 싸움에 휘말리고, Pony를 살리기 위해 Jonny는 Socs 멤버를 죽이게 된다. 이런 비극적인 일이 벌어지면서 어쩔 줄 몰라하던 둘은 버려진 교회에서 도피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소설은 조금 상투적이면서, 평면적인 이야기를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15살 소녀가 썼다는 것을 감안하면, 정말 대단한 소설이라고 생각한다.

Greasers와 Socs의 라이벌 구조를 보여주면서 그녀가 살고 있는 지역( 실제로 오클라호마 톨사에 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녀가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느껴지는 사회 지배 계층과 그리고 가난과 폭력에 노출된 청소년 문제를 그대로 가지고 왔다는 점을 높이 사고 싶다. 

또한 Greasers만이 사회적으로 억압받는 그룹이 아니라, Socs도 환경이 부유할 뿐 부모님의 높은 기대에 억압받는 청소년의 상황도 보여 주면서 왜 청소년들이 일탈에 빠져드는 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Greasers가 무너진 가정에 갈 곳 없는 청소년들이 서로 기대고 의지하는 가족 같은 갱단을 그리고 있다면, 

Socs는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라고 보기보다 부모에 속한 어떤 부속품으로 자아 정체성을 잃어버린 아이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기 위해 모인 갱단이라고 하겠다.   

두 그룹이 판이하게 다르지만, 사회적, 가족 환경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문제점에 일탈로 자신의 문제를 벗어나려는 점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다. 

 

메인 캐릭터의 Ponyboy는 다른 갱단에 비해 굉장히 입체적인 캐릭터를 보여주는 데, Socs 멤버와 잘 알며, 부자 지역에 사는 Cherry Valance와 친구가 되기도 하며, 책 말미에는 이 모든 갈등을 글로 승화시키려는 장면이 나오기도 한다. 

 

The Outsiders가 나올 당시 청소년 책들은 이런 사회적 환경에서 오는 청소년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지 않았고, 15살 소녀의 두 갱단에 대해 쓴 글은 출판계에서도 너무 혁신적인 글이었다. 그래서 그녀의 출판사는 그녀에게 그녀의 이름, Susan Elosie를 이니셜로 바꿀 것을 권장했다. 그녀의 이름이 이런 남성적인 소설을 쓰기에 어울리지 않아서 독자들에게 매력이 없을 거라는 이유였다. 

어찌 되었건 출판계와 문학계에서 크게 성공한 이 책은 1983년 감독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비롯, 맷 데이먼, 다이안 레인, 탐 크루즈, 페트릭 스웨이지 등등 쟁쟁한 배우들이 나오는 영화 The Outsiders 로도 제작되었다. 

 

이 책은 미국 중고등학교에서 사회 계층에 대한 주제와 청소년들이 겪는 자아 혼돈, 연대감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교재로 자주 쓰이는 책이다. 책에 나오는 캐릭터들을 분석하면서, 각각 인물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나눌 수도 있고, 또한 두 갱들 특징을 분석하면서, 현재 청소년들이 겪는 소속감과 왕따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각각 다른 사회적 계층이 가질 수 있는 문제점도 나눌 수 있어서, 청소년 추천도서로 좋은 책이다. 

또한 굉장히 쉬운 문장, 대략 초등학교 4-5학년 레벨의 영어와 얇은 책 페이지는 책을 읽기 힘들어하는 독자들이 완독 하기 쉽게 해 주며,  긴장감 있는 사건들이 연속으로 나오기 때문에 책을 읽기 힘들어하는 남학생들에게도 읽기 쉬운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영어 공부를 하는 성인은 물론 청소년들에게  권장하고 싶은 영어 소설 추천도서이다.  

 

청소년 고전 문학 영어 원서 5권 추천

고전 문학을 영어 원서로 읽는 것은 굉장히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미 고전을 한국 번역판으로 읽었어도, 영어로 그 작가가 쓴 그대로의 단어로 읽어 나가면 그 작가의 감정과 고뇌��

marge.tistory.com

 

미국 고등학교 필독서인 영어 소설 도서추천 5권

미국에서는 주 정부 교육 정책과 각 50개 주 각각 카운티 마다 다른 교육 정책이 있다. 미국에서는 각 주 또는 카운티 영어 교육 과정에 따라 독해 자료를 따로 구비하는데, 이것이 일명 미국 고��

marge.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