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ht words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아이들 영어 원서 읽기를 시키기 위해서 라면 아이들의 단어를 인지하는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Sight word 라는 미국에서 어린 아이들 독해를 위해 외우게 하는 단어 리스트를 마주하게 된다.

Sight word 사이트 워드는 우리가 보면 즉시 알 수 있는 단어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a, an, and, the, of 등등이 있다.  Sight word list는  Edward William Dolch가 책 속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들을 연구하여, 학년 별로 만들어 놓은 워드 리스트이며, Dolch word list로 불리기도 한다. 그의 책 Problems in Reading (1948)에서 그 단어 리스트를 출판하였는데, 그 리스트들은 지금까지 꾸준하게 쓰이고 있다.

 

Sight words가 쓰이기 시작한 것은 저 학년 학생들의 읽기를 돕기 위한 것이었다. 보는 것으로  바로 글자를 알아보고 의미를 알아내는 자동성 automaticity 을 높이기 위해, 자주 나오는 단어들을 외우도록 했다.

책을 읽는 데 자동성 automaticity이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시간을 단어를 이해하려고 시간을 쓰다 보면, 읽었던 책의 내용을 잊어버릴 수 있게 때문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단어 의미를 파악하면서, 독해력을 증강시키기 위해서 었다. 

 

대략 70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 사이트 워드가 미국 전역에서 쓰이는 데, 대개는 플래쉬 카드나 단어 리스트를 이용해 외우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제2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는 플래시 카드나 리스트를 외는 것은 한계가 있다. 

자동성 automaticity은 단순히 "I"가 한국어로 "나"로 번역되는 것이 아니라, 소리와 함께 그 단어를 분석하면서 문맥에서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어들을 따로 떨어뜨려 외우는 것보다는 문맥 context과 함께 인지하고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Sight words list로 단어를 외운 다음 책 읽기를 배우는 미국 교육 현장에서는 사이트 워드에 대한 비판적인 의견이 있다. 학생들이 단어를 외워서 책을 읽기는 하나 내용을 인지하지 못하는 몇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리서치에 따르면 sight words만 외우게 하면 오히려 독해력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제2 외국어 학습자가 sight words만 따로 공부할 경우,  sight words를 문맥에서 적용시키지 못하는 것을 알아냈다.      

 

그런데 왜 아직까지 미국 교육 현장에서는 Sight words 리스트를 사용할까? 그것은 이미 sight words로 교육 받은 교육자와 교육감들이 많아서 sight words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많고, 과학적으로 근거가 있는 리서치를 통한 커리큘럼을 바꾸기엔 현실적 문제가 있어서 이다. 

영어를 모국어를 사용하는 학습자와 영어를 제 2외국어로 배우는 학습자의 다른 점이라면, 분명 환경적인 요인이 가장 큰데, 네이티브 스피커 학습자의 경우 sight words를  따로 배워도 이미 그 리스트에 있는 단어들이 주변에 많이 쓰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친구들과 놀면서, 또는 가족들과의 대화 속에서- 문맥 속 사용법 반복해서 배울 수가 있다. 

하지만 제 2외국어 학습자는 배우는 환경과 노출 빈도가 네이티브 스피커와 현저하게 틀리기 때문에, 영어 책 읽기를 하기 위해서는  sight words list를 따로 외우기는 것이 효과적이지 못하다. 학습자에게 의미가 있는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가  흥미로운 내용을 읽을 경우 단어들 의미들이 더 잘 이해되며, 기억을 잘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리서치에서 숙독과 재독이 자동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 많은 책을 읽을 수록 자연스럽게, 단어 이해와 자동성이 길러지는 것이다. 

책 읽기는 책 읽기로 늘어간다. 

 

어린 학생일 경우는 시, 그림책을 낭독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자주 쓰이는 단어를 인지하게 하면 (많이 나오는 단어들을 읽었던 책에서 세어 보면서 많이 나오는 단어들을 자연스럽게 알아보게 끔 해준다) 자동성이 높아지고 스피킹에 쓰이는 근육을 발달 시켜주면서 스피킹에 도움이 되며, 나이가 있는 학생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olch word list site: http://www.dolchword.net/

  -영어 책을 고를 때 이 리스트에 나오는 레벨별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 책을 고르면 사이트 워드를 외우는 것 보다 효과적이다.    

 

*참고 서적: Herrera, S.G., Perex, D.R., & Escamilla K. (2015).Teaching Reading to English Language Learners: Differentiated Literacies. Upper Saddle River NJ: Person. 

반응형

+ Recent posts